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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용자 분석하기

사용자 요구분석 및 핵심 이슈 파악

사용자의 경험 분류별 분석 결과를 통해 핵심 이슈를 도출 할 수 있다.

사용자 요구사항 도출

퍼소나(persona)

퍼소나란 개발하고자 하는 제품/서비스를 사용할 만한 타깃 그룹 집단 안에 있는 다양한 사용자 유형들을 대표하는 가상의 인물이다. 제품/서비스의 어떤 특정한 상황과 환경 속에 서 어떤 전형적인 인물이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에 대한 예측을 위해 실제 사용자 조사 자 료를 바탕으로 만들어진다. 즉, 실제 사용자들이 제품/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을 관찰함으로 써 그들의 행동 패턴과 목표 등 경험 특성이 갖는 공통점에 근거하여 사용자 유형을 대표 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전형적이고 가상적인 인물을 말한다.

퍼소나의 활용

퍼소나는 UI/UX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는 이해관계자들이 사용자의 니즈 및 경험 특성을 이해할 수 있게 해주는 분석 결과물이자 핵심 이슈를 알려주고 프로젝트가 올바른 방향으 로 가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도구로 활용된다. 퍼소나의 활용 범위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.

  • 사용자 그룹의 주요 가치를 찾고 제품/서비스의 목적과 방향성을 찾게 도와준다.
  • 사용자 니즈를 이해하여 UI/UX 디자인과 관련된 핵심 요구사항을 파악하게 해준다.
  • 사용자 그룹의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자세한 이해를 도와준다.
  • 대표 사용자 유형을 통해 프로젝트를 일관된 방향으로 이끌어준다.
  • 제품/서비스가 실제 어떻게 작동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사용자 시나리오로 발전시키기 위해 활용된다.
퍼소나의 장점
  • UI/UX 디자인 의사 결정
  • 커뮤니케이션의 도구
  • UI/UX 디자인 컨셉 이해
  • 디자인 콘셉트의 검증 도구
  • 디자인 의사결정을 위한 근거
퍼소나의 구조
  1. 요구사항 정의
    • 요구사항 정의에 할 담겨야 정보로는 첫째, 퍼소나의 특징을 잘 나타내는 이름이 있어 야 한다. 그리고 퍼소나를 묘사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척도를 만들어 적용해야 한다. 이 척도를 기준으로 퍼소나의 특징 및 차별 요소, 관심사항, 목표와 동기, 그리고 퍼소 나 데이터의 출처를 작성하여야 한다. 일반적으로 가장 기본적인 퍼소나는 요구사항 정의 단계까지의 정보만을 가지며, 다음 단계의 정보가 추가될수록 퍼소나는 구체화되 지만 추가적인 정보 수집을 필요로 한다.
  2. 관계의 전개
    • 퍼소나가 제품/서비스의 이용에서 고민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나타내어야 하며, 이용 정황, 계기, 행위, 입력정보, 기대사항 등을 기준으로 제품/서비스와 시용자의 상호작용 을 실제처럼 묘사하여야 한다.
  3. 인간화
    • 가상의 대표 사용자 퍼소나를 실제처럼 표현하기 위한 단계로서 제품/서비스와 관련된 퍼소나의 개인적인 배경 정보, 사진, 제품/서비스의 특징, 인구통계적 정보, 기술 활용 도에 관한 정보를 나타내어야 한다.
퍼소나 완성본 체크리스트
  • 사용자 조사에서 발견된 중요한 사용자 특징이 빠지지 않았는지 검증한다.
  • 각 퍼소나가 명확히 구별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검증한다.
  • 현실적으로 전형적인 사용자를 묘사하는지 타당성을 검증한다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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